자동차/전기차

전기차 수소차 비교 승자는?

백두무궁 2020. 7. 3.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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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전기차 장단점 비교

 

자동차 제조회사들의 전기차 양산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로 바뀌었습니다.

 

폭스바겐은 수년내 내연기관 차 양산 중단, 벤츠는 내연기관 엔진 개발 중단 등 독일의 유명자동차들이 모두 수년 내 내연기관 관 개발 및 양산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즉 휘발유 경유로 가는 자동차는 이제 사라진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미래가 아니라 수년 내 말이죠.

 

갑자기 니콜라라는 기업 때문에 수소차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과연 미래 내연기관의 대체는 전기차 일까요? 수소차 일까요?

 

 

전기차와 수소차는 기본적으로 전기를 이용하는 차입니다. 수소차도 결국은 수소를 연료로 보관 후 전기를 만드는 시스템인 거죠.

 

다만 전기는 배터리에 전기를 저장했고 수소차는 수소탱크에 수소를 담아서 저장을 합니다.

 

그래서 순간 출력과 속도 토크는 전기차가 훨씬 좋습니다. 오히려 내연기관을 능가하죠...

 

다만 수소차는 스텍이라는 연료전지를 한번 더 거치기 때문에 가속도와 토크가 좋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수소차 측에서는 수소와 전기배터리를 동시에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 판매 계획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이 니콜라입니다.

 

전기차 장점 수소차 단점

 

수소차보다 훨씬 좋은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 시설입니다.

 

 

2020년 4월 13일 기준 전국 20,415개입니다.

 

느리지만 일반 콘센트만 있으면 완속충전기로 충전도 가능합니다.

 

수소 충전소 설치 비용 문제

 

 

현재는 1기당 설치비가 30억이나 들고 수리비도 최대 10억가량이 들어서 인프라 확충이 더딥니다....

 

그래서 수소차 충전소 현황은...

 

 

2019년 10월 수소차 충전소는 31개입니다. 하지만 고장 및 보수 확장을 하는 곳도 있어서

 

실제 운영 가능한 곳은 더 적을 수 있습니다.

 

 

물론 수소차도 2022년까지 310기의 충전소를 확충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현재 충전을 하기위해 1시간 이상을 기다리는 게시판 글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충전시간은 5분정도인데.. 대기시간이..)

 

차량가격과 양산차 문제

 

코나 일렉트릭이 4690~4890만원인 반면

 

넥쏘는 6890~7220만원 입니다.

 

물론 차급과 편의사양에 따른 가격차이도 있겠지만....

 

2200만원 이상 넥쏘가 더 비쌉니다. 카더라지만 현대가 이 가격도 손해보고 팔고 있다는 설도 있습니다.

 

물론 초기에 비해 지금은 생산대수가 많고 더 판매를 늘릴 예정이라... 이익이 남겠죠?

 

사실 이익 문제는 전기차도 마찬가지입니다. 테슬라를 제외한 일반 내연기관 기업들은 배터리 가격 때문에 전기차에 많은 이익을 내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그래서인지 수소 승용차 판매회사는 현대, 도요타, 혼다, 니콜라(아직 양산차 없음) 밖에 없습니다.

 

벤츠는 수소 승용차 개발을 중단했습니다.

 

수소차 장점 전기차 단점

 

 

충전시간은 전기차의 엄청난 단점입니다. 고속으로 80% 충전을 하면 50분이 걸립니다. 물론 테슬라 같은 경우 조금 빠릅니다.

 

그러나 완속으로 충전하면.... 6시간 까지 걸립니다.

 

충전소 수는 많지만 시간이 단점입니다.

배터리 무게와 비례하는 주행거리

 

 

엄청난 배터리 기술 혁명이 없다면.... 전기차는 주행거리가 늘어날 수록 배터리가 무거워집니다.

 

 

반대로 수소차는 연료탱크만 커지면 저장할 수 있는 수소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전기차에 비해 유리합니다.

 

무겁게 되면 차량연비도 안좋겠죠? 코나가 406km 테슬라 모델3가 352km~446km 나옵니다.(국내 기준)

 

수소차도 마찬가지지만 전기차 완중하기가 매우 힘들고 차량 특성상 방전까지 타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실제 주행가능 거리는 더 줄어들 확률이 높습니다. 엄청난 발전이 없는 400~500km가 전기차 주행거리의 한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중량과 크기를 늘리면 가능하겠지만요....

 

생각보다 안전하지 않다...

 

수소차 폭발을 걱정하는 사람이 많지만... 수소폭탄과 연료로 쓰이는 수소자체가 전혀 다른개념이라 폭발의 위험성은 거의 없습니다.

 

 

 

그에 반하여 전기차는 베터리를 씁니다.... 리튬 니켈 코발트 등이 들어가죠....

 

스마트폰도 폭발을 많이하죠? 갤럭시 노트 사건을 보면.... 자동차는 훨씬 많은 베터리가 들어가기 때문에...

 

안전관리가 매우 힘든기술입니다. 그래서 또 안전을 강화하면 무거워지고... 연료 효율도 떨어지게 되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비싼 배터리...

 

규모의 경제로 많이 생산하면 가격이 싸져야 하는데 쉽게 싸지고 있지 않습니다. 

 

 

 

코발트와 리튬가격이 기본적으로 비싸고 베터리 자체도 차량 가격의 40프로를 차지합니다.

 

엘지화학이 차량 베터리 1위 회사지만.... 베터리부분이 아직까지도 적자입니다....

 

수소차 전기차가 승자가 되려면...

 

전기차와 수소차 모두 충전의 문제를 해결하는 쪽이 이길거라고 생각됩니다.

 

수소차는 수소생산, 운송, 충전소 등 모든 국가적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으면 운행할 수 없는 시스템입니다.

 

개인적으로 수소 보관 기술과 발전기술이 진보한다면... ESS 시스템(전기에너지 저장)을 대체할 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수소차는 수소생태계에서 그렇게 큰 비중은 아닐가러 생각합니다.

 

아무튼 수소는 국가 및 기업이 큰 결심을 하지 않는다면 성공하기 어려운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이걸 해결 하고 많은 기술적 진보가 이뤄진다면.... 수소차의 승리가 될겁니다.

 

전기차도 베터리가 혁신적 발전이 있다면 너무 쉽게 수소차를 이길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무게와 시간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가? 지금도 현재 전기차가 훨씬 유리한 게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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