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수소차

수소차 작동원리와 장점 그리고 세계는!

백두무궁 2020. 6. 23.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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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사회로의 진입 기본은 알자!


우리나라는 정부에서 수소분야를 밀어주고 있죠!


사실 이게 말이 많긴 한데 전기차냐? 수소차냐? 그것보다 수소 경제성과 발전 가능성?


이런 의문들이 항상 갖고 있습니다.


어쨌든



우리나라 수소차의 대표주자는 역시 현대 넥쏘죠....



사실 현대가 2013년 세계 최초 수소전기차 양산 회사입니다.



그런데 요즘 미국 니콜라라는 회사가 나스닥에 상장해서 ㅋㅋ 엄청난 주가 상승을 하고 있는 거 보면...


현대차가 불쌍하게 느껴집니다.... 양산차도 없는 니콜라는 ㅋㅋ 주식이... 천장을 뚫고 있는데;;;


현대는 양산형 승용차에 버스, 트럭도 곧 시제품과 양산형도 척척 진행 중인데도.... 쩝...



수소차는 일단 안전해야겠죠? 각종 충돌실험과 화재 테스트에서도 수소탱크는 폭발하지 않았습니다.



수소 전기차는 자동차 내부에의 수소 저장 탱크에서 나오는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가 만나 일으키는 화학반응을 활용합니다.


수소 전기차의 핵심은 전기를 얻을 수 있는 연료전지라 할 수 있습니다.



연료전지에서 생성한 전기에너지로 모터를 구동해 자동차를 움직이는 것입니다.


수소+산소=전기+물이 생성된다!



수소차의 최고 장점은 공기정화 능력에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높은 순도의 수소와 산소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3단계 고효율 필터와 가습기가 설치돼 있습니다. 



일단 배출가스가 전혀 없는건 더이상 말해 뭐하겠습니까?ㅋㅋ



만약에 서울에 10만대의 수소전기차가 있고 하루 2시간 운행을 한다면 서울시 인구 86프로가 1시간 마시는 공기를 정화한다고 합니다.


이건 엄청난 일인데... 사실 일반 자동차는 매연을 내뿜죠... 즉 운행하면 공기가 더 나빠진다는 이야기...


그런데 이 수소차는 반대로 운행하면 할 수록 깨끗해진다는 엄청난... 차입니다.


수소차 단점도 있지만 이런 건강에도 좋다는 점을.. 많이 어필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 수소차 경쟁력은 일본보다 주행거리 최대토크 판매량에서 선두죠!


판매량이 압도적인 이유는 ㅋㅋ 우리나라에서 넥쏘가 엄청나게 팔려서...


인프라도 가장 잘 됐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실 수소 분야는 현대 또는 우리나라만 투자하고 있는 게 아닌가? 이런 착각을 하고 있겠지만!



독일은 벌써 수소전기열차가 상업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최대시속 140KM, 탑승 인원 300명, 주행거리 800KM 보여주기식 열차가 아닌 상업성이 있는 열차입니다.


그리고 최대 장점은 기존 디젤열차 대비 소음이 60프로나 적습니다. 물론 배출가스 없는 것은 덤이죠!



미국의 수소선박.... 이게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수전해 선박으로 출시계획이라고 합니다.


84명을 태우고 시속 40KM 속도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수소를 따로 공급받을 필요 없이 선박 자체에서 수전해를 이용해서 수소를 직접 얻는 건데요!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노르웨이는 승객 300명과 차량 80대를 실을 수 있는 대형선박을 2021년 운행 계획입니다.


우리나라는 수소의 단점을 볼 때 많은 나라에서는 이렇게 실용화 계획을 세우거나 이미 운행 중입니다.


앞서 우리나라는 자동차에 큰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수소 인프라의 단점을 극복하고 개선 보완을 꾸준히 한다면


반도체처럼 우리나라의 새로운 1등 먹거리 산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니콜라보다 멋있는 현대 수소트럭 넵튠 NEPTUNE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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